에세이2018-12-12T02:55:31+09:00

심리건강 에세이



심각한 갈등을 반복하는 커플관계

작성자
호연클리닉 한기연
작성일
2001-08-27 17:09
조회
4585
남녀가 자주 만나고 호감을 갖게되어 연애 관계에 들어서거나 결혼 에 이르는 것은 행복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주변에는 그것이 애 인 사이이건, 부부 사이이건 그 관계로 인한 만족감 보다는 늘 상처 입고 있다고 여기거나 불행해하는 경우를 자주 발견하게 된다. 이성 문제의 불편감은 흔히 개인의 안녕감을 크게 해치거나 심각한 신경증 적 상태를 유발하기도 한다.

다음은 그러한 커플들에 대한 증상과 대처 방안들이다.

현재 모습
1.배우자나 애인과 끊임없이 혹은 자주 싸우거나, 대화가 거의 없이 피상적인 관계만 유지하고 있다.
2.현재의 관계를 청산해야 한다고 여기고 있으나 헤어짐을 결정 내리 지 못하고 있다.
3.상대방으로 인하여 상습적인 금전적 손실을 보고 있으나 거절하지 못하고 있다.
4.상대방에 대해 원망과 분노가 누적되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심리 적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다.
5.갈등의 원인에 대해서 상대방의 탓이라고 생각하며 화를 내고 있 다.
6.동시에 여러 명의 대상과 깊은 관계를 유지한 적이 많다.
7.신체적으로 혹은 언어적으로 폭력을 당하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 다.
8.성 관계가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상태에서 지나치게 다른 활동들 (일이나 취미)에 몰입하고 있다.
9.상대방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거나 스스로 상대방을 신뢰하지 못 하고 있다.

변화되어야 할 방향
1. 내담자가 현 관계에서 얻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인식하 게 한다.
2. 내담자가 이 관계에서 상대방과 어느 정도의 개별성(독립성)과 근 접성(의존성)을 원하고 있는 가를 인식하게 한다.
3. 갈등 관계와 관련된 내담자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4. 갈등 관계에서 내담자 본인의 역할을 깨닫는다.
5. 상대방의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이끌어 내는 스스로의 행동을 깨 닫게 한다.
6. 이 관계를 떠난 자신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서 탐색하게 한다.
7. 효과적이며 개방적으로 상호 만족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을 발 달시킨다.
8. 반복되는 갈등과 싸움의 원인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