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2018-12-12T02:55:31+09:00

심리건강 에세이



감정의 의미

작성자
호연클리닉 한기연
작성일
2005-11-22 10:12
조회
2289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한다. 감정은 오로지 자신에게 속한, 자신만의 것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나만이 알고 있는 내 감 정으로 내가 원한다면, 남들을 속일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분명히 화가 났을 것 같은데 “화났어?”라고 물어보면 절대로 화나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때는 일부러 속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로 자신은 화나지 않았다 고 믿고 있다는 말이다.
시어머니의 시집살이가 너무 심해서 옆에서 보기에도 딱한 며느리가 자신은 시어머니를 다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런 정도의 고생은 얼마든지 참아낼 수 있고, 더 극진하게 대해야 도리인데 그러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사람 이다.
사람도 한 유기체이고, 모든 유기체란 본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에게 나쁘게 대하는 사람에게 공격심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것을 이성의 힘으로 심하게 내리 누 를 때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엉뚱한 다른 사건이나 사람들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정서 상태에 늘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어야 그 감정이 무엇인 지 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려면 어떻게 해 야 할까? 일단 자신의 신체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이 있다.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전에 자신의 신체가 먼저 반응하기 때문이다. 얼굴이 화끈거리거나, 손 이 차가워지거나, 목이 콱 막힌 느낌이 들거나, 뒷머리가 땡기는....... 이런 신체 반응들이 지금 이 순간 내가 어떤 감정을, 특히 좋지 않은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 내는 것이다.
그럴 때 그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그것이 무엇인지 머물러 보아야한다. ‘화났어 / 수치스러워 / 당황스러워.......’ 등등. 그렇다면 감정이 우리에게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감정은 개인적 의미의 산물이다. 즉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붙이고 어 떤 식으로 해석하느냐가 감정을 지배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에 대 해 붙이는 해석은 그들이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 자신이나 세계에 대해 무엇을 믿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가진 사람과 부정적 느낌을 가진 사람은 길 가는 사람이 자신을 쳐다보는 것을 인식했을 때 전혀 다는 감정을 경험한 다.
전자가 ‘기분이 우쭐해진다’고 느낀다면 이는 ‘내가 근사해보여서 쳐다 보는군’이라는 해석에서 비롯한 감정이고, 후자가 ‘기분 나빠’라고 했다면 이는 ‘내가 불안해하는 것을 눈 치 챘군’에서 비롯한 것이다. 내가 어떤 분노나 불안이나 죄책감, 혹은 행복감, 긍지, 애정 등의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들에 내가 부여하는 해 석 때문이고, 그렇기 때문에 감정을 이해한다는 것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가장 핵 심적인 통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