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2018-12-12T02:55:31+09:00

심리건강 에세이



성폭력 피해자들의 후유증

작성자
호연클리닉 한기연
작성일
2003-07-01 10:25
조회
3373
인간이 생의 어느 시기에 겪은 상처는 그 주제가 무엇이던 간에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지만 성폭력 만큼 그 후유증이 오래, 또 지속적으로 인격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주제도 드물것이다.
간혹 그것은 아주 어릴 때 일어난 일이고, 자신은 그 일을 다 잊었으며 이제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을 볼 때가 있지만 치료가 진행되어 가면서 늘 어김없이 그 주제가 그 사람을 얼마나 강력하게 쥐고 있는 가를 확인하게 된다.
성폭력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사건이고, 또 주변 사람들의 각성과 결심으로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인재' 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만약에 사건이 일어나 버렸다면 더 중요한 한 것은 그 다음 부터이다.
무슨 사건을 어떻게 겪었는가가 중요하기 보다 그래서 그 이후에 그 일을 어떻게 처리했는가 더 중요한 것이다.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이 덮어버리는 것이 가장 나쁜 일이라면 빨리 전문가를 찾아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고 그 중간에 여러가지 도움 행동이 가족과 친지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성인 성폭력 피해자들이 흔히 보이는 후유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정서적 영역 극도의 무력감과 분노감 절망감을 수반하는 우울증 매사에 불안을 느끼며 지나치게 확인하고 단속하는 강박경향 순결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수치심 자신에게 책임이 있을지 모른다는 죄책감
2) 인지적 영역 무가치함과 낮은 자존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왜곡된 사고
3) 대인관계 영역 대인관계 자체의 기피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4) 성적인 영역 성 생활 기피 지나친 탐익 성폭력 가해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