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2018-12-12T02:55:31+09:00

심리건강 에세이



자살의 위험성에 관한 진단

작성자
호연클리닉 한기연
작성일
2001-04-30 10:49
조회
2771
자살의 위험성에 관한 진단 자살은 어떤 심리적 문제와도 관련되는 문제입니다. 흔히 자살은 아 무 경고가 없이 행해지며, 어떤 특정한 사람들만이 하는 특별한 것이 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실은 자살하려고 생 각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으며, 어떻게든 그 의도를 사전에 주변사람 에게 나타내기 마련입니다. 아울러 특정 종교와도 무관하고 특별히 우울하다거나 외로운 사람만이 자살을 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염두 에 두어야 합니다. 아울러 자살하려는 사람에게 자살에 대해 물어보 고 확인하는 행동이 자살을 부추기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할 때 그들을 잘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자살하려는 사람들을 판단할 때 세심하게 관찰하여야 할 영역 들입니다.
- 정서영역 : 자포자기, 화, 죄책감, 무가치감, 외로움, 슬픔, 희망 없음, 무기력함
- 사고영역 : '골치 아팠던 문제가 곧 끝나게 되는 거야' '이제 누구도 나를 위해서 아무 일도 해 줄 것이 없어' '난 이제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 '내가 없어지는 것이 모두에게 더 좋은 일이야'
- 행동영역 : 지니고 있던 물건들을 나누어준다.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화나 편지를 보내어 고마움을 표시하거나 덕담을 전한다. 가족, 친구나 학교, 직장에서 스스로를 단절시킨다. 좋아하던 일에 흥미를 잃는다. 술이나 약물을 과용한다. 자해행위를 한다.
- 신체영역 : 외모에 대한 관심이 준다. 성적 관심이 변하거나 준다. 수면 형태가 바뀐다. 식욕이나 체중에 변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