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2018-12-12T02:55:31+09:00

심리건강 에세이



불안정한 사람들, 경계선 성격장애.

작성자
호연클리닉 한기연
작성일
2002-09-02 12:58
조회
5705
곁에 있노라면 불이 옮겨붙을 것 같은 사람이 있다. 무시무시한 분노와 적대감에, 때로는 하늘까지 닿을 것 같다는 희열과 열정까지도 곧 이어서 닥칠 지독한 절망의 모습을 익히 알기에 역시 두렵기는 마찬가지이다. 스스로에 대한 끊임없는 의심과 회의, 타인에게 쉽게 미혹당하고 쉽게 열렬해지나, 그만큼 쉽게 버리고 떠나고 마는 악순환, 때론 부수고, 던지고, 때리고, 아울러 스스로에 대한 끔찍한 자해까지도....
이런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부치게 되는 진단명이 경계선 성격장애이다. 이들은 그들이 보이는 증상의 극적인 면으로 인해 흔히 영화나 소설의 주인공으로 선택되기도 한다. 이들이 보이는 증상을 한 단어로 하자면, '불안정성'이다. 정체감에 있어서, 정서와 행동에 있어서, 대인관계와 인지영역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참으로 불안정하다.

자아 정체감 영역
*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스스로 알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 자신에 대해 통일감이나 응집력을 느끼지 못해서 마치 조각난 파편같다는 경험을 한다.
* 자신을 상황에 의한, 타인에 의한 희생자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생각을 증명하게 될 일에 쉽게 관여한다.

정동영역 * 만성적인 공허감과 지루함을 호소한다.
* 쉽게 우울해하며, 절망감과 무력감을 호소한다.
* 기본적으로 일관된 톤의 감정을 유지하지 못하며 늘 불안정하다.
* 정서적 반응이 사건에 비례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과도하거나 무감동하다.
* 동일한 상황이나 사람에 대하여도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변덕스럽다.

충동적 행동 영역
* 자기파괴적인 충동적 행동(폭식, 알콜이나 약물의 과다 복용, 부주의한 운전, 성적 문란)을 보인다.
* 강렬하면서도 부적절한 분노 폭발을 하며, 분노 발작을 수반하기도 한다.
* 반복되는 자살 제스처, 자살하겠다는 언어적 위협, 자살 기도를 한다.

대인관계 영역
* 타인에 대한 평가가 과대평가(이상화)와 과소평가(평가절하) 사이에서 빠르게 변화한다.
* 대인관계의 시작은 화려하고 강렬하나 쉽게 실망하고 싫증을 잘 낸다.
*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애정과 관심을 끊임없이 추구하지만 정작 신뢰하지는 못한다.
* 자살위협이나 자기파괴적 행동으로 타인을 조정하려 든다.
*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공정하게 대하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사소한 사건도 자신이 버림을 받는 것으로 간주한다.
* 타인과 관계가 없이 홀로 있는 기간을 견디지 못하며 심지어 혼자 있는 몇 시간도 지루해하고 불안해한다.

인지, 지각 영역 * 스트레스 하에서 약간의 혼란 상태와 일시적인 의식의 변화를 보인다.
* 사람과 상황에 대한 이해를 이분법적 범주(옳고 그르고, 좋고 나쁘고, 믿을 만하고 사기꾼이고)에 따라 파악하려는 경향성이 있다.
* 일상생활과 인간관계에 대해서 상반되는 극단적인 생각이나 양가적인 태도를 갖는다.
* 타인을 쉽게 의심하며 일시적으로 편집증적 경향성을 보인다.